사라지는 피처폰 효도폰 대신 부모님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3 T간편모드


사라지는 피처폰 효도폰 대신 부모님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3 T간편모드

몇년 전만 하더라도 삼성, KTF, 엘지 전자, 스카이 등의 휴대폰 제조사들은 부모님이 쓰기 좋은 일반폰, 피처폰, 효도폰을 많이 생산해냈으나, 3G와 4G LTE 통신의 증가에 따른 2G 수요 감소와 일반 피처폰과 스마트폰에 대한 수익 문제 때문에 더 이상 새로운 폰들을 생산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요가 줄어드니 당연히 제조사들도 피처폰 생산을 안하는게 맞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수요는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소비자나 어르신들, 부모님들에게 있어서는 일반 피처폰, 효도폰에 대한 수요가 꾸준합니다.
국내 휴대폰 제조사들이 피처폰 생산을 하지 않으면서 단말기를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사례들도 있으며, 중고 시장에서도 인기리에 거래가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나마 얼마전에 삼성이 SKT 전용 단말기로 갤럭시팝과 함께 새로이 출시한 2G 일반폰 '와이즈2 2G'가 피처폰과 효도폰의 명맥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와이즈2 2G폰은 3G가 아닌 2G 통신망을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제가 현재 갖고 있는 폰들 중 피처폰, 효도폰 3종과 옵티머스LTE3 를 같이 놓고 찍은 사진입니다.
맨 좌측부터 KT 통신사용 스카이 피처폰 IM-S610K 단말기, 그 옆은 SKT통신사용 삼성 애니콜 피처폰인 SCH-W270 입니다. 원래 하얀색 폰인데 튜닝해서 키패드 자판 색상을 블랙으로 바꾼 제품입니다. 그리고 그 옆에 SKT 통신사용 옵티머스 LTE3 스마트폰을 T간편모드로 적용한 모습이고, 맨 오른쪽 휴대폰이 LGT 통신사용 삼성 애니콜 SPH-S5150 단말기 입니다. 제조사도 통신사도 가지 각색이네요. 예전엔 정말이지 각 제조사와 통신사들에서 어른들이 쓰기 좋은~ 부모님이 쓰기 좋은~ 다양한 일반폰, 피처폰들이 출시되었었는데... 흐...

피처폰, 일반폰과 SKT 옵티머스 LTE3 의 T간편모드


요즘들어 어르신들, 부모님 세대도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으나, 적응하기 까지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고 사용하기가 복잡하여 난감한 자식들이 많습니다. 친구분들이 카톡을 사용하는데 자신은 그런게 없다... 혹은 누구는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하는데 나도 하고 싶다... 라는 어필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

그래서 나온게 피처폰, 일반폰을 스마트폰과 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T 간편모드 입니다. 휴대폰, 스마트폰 제조사인 엘지와 통신사인 SKT의 합작품으로 나온 T간편모드는 현재 엘지 옵티머스 LTE3 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일반 피처폰과 동일한 UI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의외로 간단한 UI 덕분에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차후에 어떤 방향으로 나오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SKT 와 엘지의 협의하에 다른 기종으로 확대되었으면 좋겠네요.


옵티머스 LTE3 스마트폰에서 일반폰, 피처폰 처럼 사용할 수 있는 T간편모드의 전환은 간단합니다.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옵이삼 스마트폰 좌측 맨 상단, 볼륨키 위쪽의 물리버튼인 Q메모 버튼을 누르면 T간편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아래 왼쪽 사진처럼 홈 화면에 위치한 T간편모드 아이콘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아래 오른쪽 캡처화면 처럼 알림창의 빠른 설정 단축 아이콘으로도 T 간편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옵티머스 LTE3 에서 실제 T간편모드를 사용중인 캡쳐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본인 상단 알림창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현재 활성중인 옵션들과 상태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크게 나와있는 시간과 날짜를 터치하게 되면 일정 어플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 아래 와이파이는 와이파이 옵션을 on/off 할 수 있으며 오른쪽 간편설정은 T간편모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전 피처폰, 일반폰 특유의 모양인 버튼들이 그 아래에 있는데 주소록, 카메라, 알람, 문자, DMB, 사진첩, 카메라 아이콘들이 위치해있으며 이 모든것들은 다른 메뉴, 다른 어플로 변경,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김새는 진짜 피처폰과 똑 닮은.... ㅎㄷㄷㄷ
T간편모드 더 아래쪽에는 숫자 키패드가 위치해있으며 맨 하단에는 통화, 영상통화, 종료 키가 있습니다. 풀 터치로 작동하는 일반폰, 피처폰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옵티머스 LTE3 물리 홈버튼과 양쪽의 취소버튼, 메뉴버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옵티머스 LTE3 의 T간편모드 실행 화면



아래 캡처 화면은 홈 화면 변경 모드입니다. 옵이삼의 홈모드 변경 기능으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폰 좌측 맨 위의 물리 버튼, 홈 화면의 T간편모드 어플 단축 아이콘, 알림창 퀵 메뉴를 통한 변경이 가능하며 자유 자재로 기본 모드와 T간편모드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리/진동 설정을 제외한 모든 설정이 저장되어 하나의 폰으로 스마트폰과 피처폰, 일반폰 사용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누스 같은 면이 있는 기능입니다. 폰 두개 들고 다니는 듯한 느낌 같은 느낌?
부모님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어른들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아래 화면은 T간편모드 전환시에 나오는 도움말 안내 화면입니다. 처음에 봐두면 사용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와이파이 켜기/끄기 버튼과 간편 설정을 통한 설정 변경 기능, 물리 홈버튼으로 어느 화면에서든 기본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는 기능, 여러 기능 버튼들을 자기 마음대로 지정하여 변경 설정이 가능한 기능, 그리고 T간편 모드에서의 맞춤 절전 상태 전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참 그러고보면 예전 피처폰과 일반폰들은 한번 완충하면 며칠은 썻었는데... 스마트폰의 여러 센서와 기능, 백그라운드 어플들이 많아지다보니 배터리는 몇배씩이나 커져도 금방 소모됩니다. T간편모드로 사용하면 배터리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네요.


어르신들과 부모님들이 쓰시던 일반 피처폰, 효도폰에서의 키패드 기능들이 거의 동일합니다.
화면 맨 하단의 녹색 통화버튼을 누르면 전화 통화 목록이 나오고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맨 왼쪽 화면처럼 키패드의 별표 * 버튼을 몇 초간 누르고 있으면 진동/소리 모드로의 전환이 됩니다.
아래 가운데 화면은 빨간색 통화 종료 버튼을 한번~ 눌렀을 경우 사용하고 있던 기능들, 어플들을 종료시켜 메모리를 확보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맨 오른쪽 화면은 빨간색 통화 종료버튼을 몇초 누르게 되면 휴대폰 전원 끄기/ 휴대폰 재시작/ 비행기 모드 설정 변환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피처폰, 효도폰, 일반폰, 휴대폰, 스마트폰, 효도 스마트폰, 부모님 스마트폰, 효도폰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3, 옵티머스 LTE3 리뷰, 옵티머스 LTE3 후기, 옵티머스 LTE3 기능, 옵티머스 LTE3 성능, 옵티머스 LTE3 T간편모드, T간편모드, SKT T간편모드, SKT, SKT 단말기, SKT 스마트폰, T간편모드 어플, T간편모드 앱, SKT 간편모드


아래 화면들은 옵티머스 LTE3 T 간편 모드에서 간편 메뉴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맨 왼쪽 캡처 화면의 빨간색 네모칸 간편 메뉴를 누르게 되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간편 메뉴, 기본 메뉴, 다운로드 어플 등을 관리하거나 실행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어른들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SKT T간편모드 스마트폰부모님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어른들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SKT T간편모드 스마트폰


옵이삼 T간편모드에서 빨간색 네모칸에 위치한 간편 설정을 선택 터치 하면 아래 사진들처럼 T간편모드의 세부 설정들을 선택,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홈 모드 (스마트폰 - T간편모드) 변경, 사용 안내, 화면의 밝기와 음량 조절, 벨소리 변경, 진동 세기 및 글자 크기 변경은 물론이고 화면의 가로 세로 자동 회전, 잠금화면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쪽엔 맨 오른쪽 화면처럼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 설정, 와이파이, GPS, 블루투스, NFC 기능의 활성을 ON / OFF 할 수 있게 만들어져있는데 크기도 큼직 큼직하고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래는 옵티머스 LTE3 의 T간편모드 메인 기능 버튼들을 변경하고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왼쪽 빨간 박스 안의 모든 기능들은 원래대로 사용해면 일반폰 피처폰과 똑같은 형식이라 편하게 쓸 수 있지만 해당 버튼 자리에 다른 어플이나 기능을 넣고 싶으면 몇 초간 누르면 변경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해당 버튼에 등록할 앱을 선택하고 아이콘을 등록하면 끝~ 즉 문자 버튼을 카메라 버튼으로 바꿀 수 있고 다른 어플로도 대체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음... 내맘대로 아이콘인가...?
부모님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어른들이 쓰기 좋은 스마트폰 SKT T간편모드 스마트폰


이상 SKT 옵티머스 LTE3 의 T간편모드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옵티머스 LTE3는 SKT 통신사 단독 출시 모델입니다.
그리고 T간편모드는 아직까지는... 옵티머스 LTE3 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피처폰, 일반폰 사이에서 T간편모드가 실행중인 LG 옵티머스 LTE3


그밖에도 T간편모드에서 이런 저런 기능과 어플을 실행하다가 물리 홈버튼 한번만 두르면 원래 홈화면인 T간편모드 화면으로 바로 복귀할 수 있어 취소버튼을 여러분 누르지 않아도 빠르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또 T간편모드에서는 여러 스마트폰 센서와 기능들, 백그라운드 앱들을 정지시키기때문에 배터리를 오래 오래 사용할 수 있고 기기의 램 사용량을 팍~!!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중 통화종료 버튼 한번만 눌러도 메모리 최적화가 간단히 이루어집니다. 이 T간편모드가 부러운... 일부 유저들은 T간편모드 apk 파일을 공유하고 다운받아 T간편모드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삼성에서 2G 사용자들을 겨냥하여 최근 출시한 와이즈Ⅱ2G(SHC-Z160S) 역시 SKT 전용 모델입니다. 2011년 초 LG에서 출시된 마지막 피처폰... 효도폰이었던 와인폰 이후 출시된 신규 피처폰입니다. 하지만... 2G 통신 폰이라는게 좀 아쉽지요.

SKT 전용 단말기인 엘지 옵티머스 LTE3는 3G, 4G LTE 통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T간편모드로 일반 피처폰 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같은 어플도 동시에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입니다. SKT가 머리를 잘 쓴듯....
T간편모드는 SKT의 특허를 기반으로한 어플 기능이며, 옵티머스 LTE3를 시작으로 향후 SKT 출시 단말기들에 이 기능을 탑재한다고 합니다.

피처폰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옵티머스 LTE3 T 간편모드... 스마트 효도폰으로 적당합니다. 굿~!!

이미지 맵

'IT Computer Utility/Mobile Cellular Ph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